대한상의, 13대수출산업 300사조사
수출 주력산업에 속하는 기업 10곳 중 8곳은 매출이나 이익이 줄어드는 쇠퇴기 내지 정체기에 접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기업 중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기업은 10곳 중 8곳 이상이었다. 다만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의 대응이 초기단계에 불과해 앞으로 가시적 성과를 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21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최근 우리 수출을 이끄는 13대 주력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우리 기업의 신사업 추진실태와 시사점’을 조사한 데 따른 것이다.
설문에서 응답업체의 66.3%는 주력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해 매출확대가 더디고 가격과 이익은 점점 떨어지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답했다. 매출과 이익 둘다 감소하는 쇠퇴기로 들어섰다는 기업은 12.2%였다. 반면 매출이 빠르게 늘면서 고이익을 거두는 성장기라고 답한 기업은 21.5%에 그쳤다. 새로운 시장이 태동하는 도입기라는 업체는 한군데도 없었다.
업종별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응답은 컴퓨터(80%), 섬유(75.0%), 평판디스플레이(72.2%), 무선통신기기(71.4%)에서 많은 반면 자동차(50.0%)와 반도체(41.7%)는 적게 나왔다. 쇠퇴기라는 응답은 선박(26.1%), 섬유(25.0%), 평판디스플레이(22.2%) 순으로 높았다.
성장둔화가 예상된다는 기업 중 86.6%는 ‘신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했다. ‘별다른 대책이 없다’는 곳은 13.4%였다.
추진분야로는 기존 사업과 ‘연관된 분야’(45.7%)나 ‘동일 분야’(43.0%)라고 답해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하기 보다는 현재의 강점을 살리려는 경향이 강했다. 산업별로는 ICT 융합(47.9%ㆍ이하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신소재ㆍ나노(28.6%), 에너지신산업(26.1%), 서비스산업 결합(9.7%), 바이오헬스(5.9%), 고급소비재(3.4%)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신사업 추진 기업들도 구체적 대응력은 미흡, 성과 도출엔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신사업의 진행상황을 묻는 질문에 ‘가능성 검토단계’(56.6%), ‘구상단계’(9.3%) 등 시작단계에 있는 기업이 ‘기술력 확보 등 착수단계’(23.2%), ‘제품출시 단계’(10.5%), ‘마무리 단계’(0.4%)에 있는 기업보다 2배가량 많았다.
신사업 추진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으로는 ‘안정적 자금공급’(26.1%)을 주문한 기업이 많았다. 이어 ‘규제개혁’(20.5%), ‘시장형성 및 선점을 위한 테스트베드 활성화’(17.8%), ‘사업재편과 M&A 등 자발적 구조개선 지원’(17.2%), ‘산업수요에 맞는 인재 배출’(11.2%)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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