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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5, 2018

블로그의 핵심은 플랫폼과 시스템




" 이제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플랫폼'과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요"



항상 더 나은 위블의 서비스와 사이트 환경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구보다 열일!하는 플랫폼 개발본부 기획운영팀의 이명진 기획자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인터뷰를 위해 사전 준비까지 해주셔서 더욱 진지한 이야기가 오고 갔는데요~ 러블리한 그녀의 매력에 함께 빠져보실까요?





Q. 위블인 이야기 두 번째 주인공으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합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플랫폼개발본부 기획팀 이명진입니다. 블로거와 광고주 분들이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위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기획하고 개선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많은 분들이 위블의 기획자는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해하실텐데요. 인터뷰 요청을 드렸을 때 기분이 어떠셨어요?
기획자라고 해서 어렵게 느끼지 않을까 걱정이 됐어요. 하지만 블로거와 광고주 두 입장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가장 객관적으로 설명해 드릴 수 있어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Q. 명진님이 속해있는 플랫폼개발본부가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희 플랫폼개발본부는 사용자들에게 보여지는 사이트 내 화면부터 눈에 보이지 않는 서버를 다루는 일까지 위블 시스템이 사용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설계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맞춤 블로거를 선정하기 위한 태그 시스템과 선정 자동 알림 서비스, 광고주를 위한 결과 보고서 등이 있답니다.

Q. 그렇다면 기획자이신 명진님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일단 직접 광고주 분들을 만나는 컨설턴트 분들이나 캠페인 운영을 담당하시는 매니저 분들과 달라 제 업무가 생소하실 텐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블로거와 광고주 분들이 이용하는 위블 사이트 및 광고주 센터 서비스를 개선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더 쉽고 편리하며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논의하죠. 위블 외에도 인스타그램 마케팅 서비스인 '페페로'와 캠페인 진행 후 받아보시는 '애드센터' 결과 보고서 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 기획을 하면 그것을 토대로 플랫폼을 개발하신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거에요.





Q. 블로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효율적으로 블로거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결론 먼저 말씀드리자면, 효율적으로 블로거를 관리해야 진행하는 캠페인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블로그마케팅 특성에 따라 캠페인 진행에 있어서 '좋은 블로거'를 선별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블만의 '효율적으로 블로거를 관리하는 법'은 블로거들의 캠페인 참여 이력이나 블로그 카테고리, PV 등을 위블 자체 플랫폼을 통해 관리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수년 간 쌓인 데이터들이 캠페인 진행 시 활용이 됩니다. 즉 블로거 카테고리를 시스템 상으로 분별하여 캠페인에 적합한지, 일정 수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영향력(PV)을 갖고 있는지, 캠페인 진행 시 이슈 발생 이력은 없었는지 등을 볼 수 있어요. 이런 방법을 통해 정확하며 객관적인 블로거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여 캠페인 효과로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것 같아요.


Q. 기획자가 바라본 위블의 장점을 무엇일까요?
위블의 장점 많죠!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가장 중요한 캠페인 입니다. 광고주분들께서 요청하는 미션, 방문 시간 등을 확실하게 블로거에게 전달하고 있죠. 블로거들은 위블 사이트에서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캠페인을 찾을 수 있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청하시는 내용은 누락 없이 전달하기 때문에 캠페인 진행 중 문제 발생률을 줄일 수 있어요. 위블 사이트가 광고주와 블로거 소통을 위한 1차 연결고리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두번째 위블만의 태그 시스템 입니다. 
태그는 캠페인에 적합한 블로거를 선정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블로그의 메인 카테고리와 작성된 리뷰 퀄리티를 ‘태그’ 데이터화 합니다. 또한 블로거가 캠페인을 참여할 때마다 태그가 부여되고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특정 태그가 적용된 블로거가 광고주분들의 캠페인에 적합할 경우, 전담 매니저가 선정할 수 있도록 추천을 해주고 있어요. 무관한 블로거가 아닌, 태그 시스템으로 적합한 블로거를 선정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죠. 
세번째 위블의 강점인 결과보고서 입니다. 
결과보고일에 맞춰 광고주분들께 전송되는 결과보고서에는 신청분석부터 결과분석까지 데이터를 꼼꼼히 담고 있어요. 위블이 전달하는 데이터를 통해 캠페인 진행 효과 확인은 물론, 잠재고객 타겟팅도 가능해요. 데이터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다음 캠페인 진행할 때 객관적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요. 특히 보고서 내용 중 키워드 결과는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만족하고 계십니다.





Q. 혹시 본인이 기획한 내용 중 가장 뿌듯했던 프로젝트는 무엇일까요?
위블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뿌듯한 점들이 있어요. 그 중 저는 위블 모바일웹을 런칭한 것이 가장 뿌듯합니다. 모바일웹 런칭 전까지 많은 블로거분들이 런칭 소식을 기다려주셨어요. 광고주분들께서도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한 눈에 위블을 파악하기 어려우셨을텐데요. 그 동안 모바일 기기에서 PC 화면을 보는 불편함들을 해소해드려 뿌듯합니다. 또 언제, 어디서든,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이 개선 돼 기뻐요. 
또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최근에는 100만개를 달성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일평균 900~1200개 정도 생성되는 위블 리뷰는 지난 7월 말 100만개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위블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는 블로거, 광고주분들이 많다는 증거겠죠. 위블이 1등 블로그 마케팅인 사실을 다시 느끼는 계기가 됐어요.   





Q. 마지막으로 아직 위블을 접하지 못한 광고주에 한 마디 해주신다면?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고려하지 않은 광고주분들은 없을 것 같아요. 이제 블로그 마케팅은 플랫폼,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탄탄한 플랫폼을 보유한 위블에서 결과를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명진 기획자의 말처럼 앞으로 블로그 마케팅의 방향에 있어서 '플랫폼'과 '시스템'의 중요도가 더욱 커질 것 같은데요. 뒤에서 묵묵히 더 나은 위블의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는 기획자의 포부와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 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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